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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Analytics

AARRR 개념

by yu901 2024. 1. 10.

AARRR은 사업가이자 투자자인 데이브 맥클루어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제안한 지표관리와 분석 방법론이다.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을 기반으로 고객 유치(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리텐션(Retention), 수익화(Revenue), 추천(Referral)이라는 다섯 가지 카테고리를 정의하고, 각 카테고리에서 핵심이 되는 지표를 발굴하고 이를 측정/개선하는 지표 관리 방법론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서비스에 진입하고, 핵심 기능을 사용하고, 결제하고, 이탈하는 라이프사이클(lifecycle) 전반에 걸친 핵심 지표를 찾고 관리하도록 한다.

 

AARRR 프레임워크


 

1. Acquisition (고객 유치)

  • 고객 유치는 사용자를 우리 서비스로 데려오는 것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한다.
  • 고객 유치 과정의 핵심은 고객 유치에 기여(Attribution)한 채널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찾아오는 고객(Organic)과 마케팅 활동으로 찾아온 고객(Paid) 중 무료(Organic)의 유입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 가능한 많은 트래픽을 식별(Identified)해서 유입 경로가 명확하게 식별되지 않는 트래픽(Unknown)의 비중을 줄여야 한다.

 

고객 유치 지표

고객 획득 비용(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 한 명의 사용자를 데려오기 위해 지출하는 평균 비용을 의미한다.
  • 채널별, 캠페인별, 광고별로 얼마의 예산을 집행했고 각 경로를 통한 유입이 어떻게 되는지 추적해야 한다.

 

고객 유치 분석

UTM 파라미터(UTM parameter)

  • 서비스로 인입된 트래픽이 어느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그 출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URL 뒤에 추가된 파라미터를 의미한다.
  • 웹페이지 URL 뒤에 '?'를 붙인 후 소스(utm_source), 매체(utm_medium), 캠페인(utm_campaign), 검색어(utm_term), 콘텐츠(utm_content)에 해당하는 파라미터를 추가해서 새로운 URL을 생성하면 된다. 
  • ex) class101.net/products/nE3Rka3C8quVUg6sJTXu?utm_source=facebook&utm_medium=cpm&utm_campaign=career_lifestyle_purchase&utm_term=interest&utm_content=imagedco2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Attribution)

  • 어트리뷰션은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어떤 채널이 기여했는지를 식별함으로써 모바일 앱의 마케팅 성과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 어트리뷰션 윈도우(Attribution Window)는 기여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얼마만큼의 기간 동안 발생한 전환에 대해 어트리뷰션을 인정할 것인가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lookback window)
  • 클릭을 통해 발생하는 기여를 클릭-스루(click-through)라고 하고, 조회를 통해 발생하는 기여를 뷰-스루(view-through)라고 한다.
  • 여러 개의 어트리뷰션의 기여도를 판단하는 기준인 어트리뷰션 모델(Attribution Model)에는 First Click, Last Click, Linear, Time Decay, U-Shape 등이 있다.

 

고객 유치 개선

  • 단순히 많은 채널을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영향력 있는 소수의 채널을 찾아서 해당 채널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2. Activation (활성화)

  • 이 단계에서는 고객 유치를 통해 데려온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 포인트이다.
  • 활성화 단계의 핵심은 퍼널(Funnel) 분석은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단계를 도식화하고 각 단계의 전환율을 측정, 분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회원가입 퍼널 예시

활성화 지표

전환율

  • 서비스의 핵심 가치(Aha moment, Must have)크리티컬 패스(Critical Path)를 정리함으로 퍼널의 세부단계를 정의하고, 각 단계의 전환율을 측정한다.
  • 트래픽(pageview) 기준 전환율은 UX/UI 개선점을 찾는데, 사용자(user) 기준 전환율은 상품의 매력도나 가격등 종합적인 성과 판단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활성화 분석

  • 코호트(Cohort)별로 전활율을 쪼개서 살펴보면 각 퍼널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지표를 발견할 수 있다.
    (Cohort: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분류한 사용자 그룹)

 

활성화 개선

  • 서비스 주요화면 개인화, UI/UX 개선, 메일/푸시 등의 개입, 퍼널 단계 수 축소, 퍼널 재설계로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3. Retention (유지율)

  • 이 단계에서는 활성화 과정을 통해 경험한 핵심 가치를 꾸준히 경험하게 하고, 그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정의하고 관리해야한다.

 

리텐션 지표

클래식 리텐션(Classic Retention)

  • 특정일에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의 비율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Day N 리텐션'이라고도 한다.
  • 매일 접속해서 사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에서 활용하기 적절한 지표이다.(ex. 전화, 메신저, SNS)

범위 리텐션(Range Retention)

  • 특정 기간에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의 비율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 클래식 리텐션에 비해 사용 주기가 길고 주기적인 서비스에 많이 활용된다.(ex. 가계부, 배달서비스)

롤링 리텐션(Rolling Retention)

  • '더 이상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비율은 얼마인가?'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 최초, 마지막 로그인 시점에 대한 데이터만 있으면 계산할 수 있어 간편하다.
  • 사용자들의 접속 패턴에 따라 기존에 계산한 리텐션 수치가 계속 변하는 특징이 있다.
  • 절대적인 수치보다 지표의 움직임 추이에 초점을 맞춰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 Engagement = DAU / MAU 
    DAU: Daily Active User, MAU: Monthly Active User
  • 매일 동일한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들어오는지 혹은 날마다 새로운 사용자가 들어오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리텐션 분석

리텐션 차트(Retention Chart)

  • 리텐션 차트를 만들면 코호트, 시간에 따라 리텐션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 리텐션 차트는 코호트, 볼륨, 기간, 유지율의 4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리텐션 차트 구성

 

리텐션 개선

  • 시점에 따라 2가지의 개선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초기에 리텐션이 떨어지는 속도를 늦추기 - NUX(New User Experience, 신규 사용자 경험) 개선
    2) 리텐션이 안정화된 이후 오랜 기간 유지시키기 -  리마케팅(Re-Marketing) 진행

 

 


4. Revenue (수익화)

수익화 관리를 위해서는 어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 비즈니스 모델이 잘 동작하는지, 비용 대비 수익이 안정적인지를 확인해야한다.

 

수익화 지표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인당 평균 매출)

  • ARPU = Revenue / User
  • 사용자 한 명이 평균적으로 발생시키는 매출을 의미한다.
  • 특정 기간에 대한 지표로서, 월 기준으로 집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월 매출 / MAU)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자 인당 평균 매출)

  • ARPPU = Revenue / Paying User
  • 결제자 한 명이 평균적으로 발생시키는 매출이다.
  • 기간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며, 월간 매출과 월간 결제자 수를 바탕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객 생애 가치(Lifetime Value, LTV)

  • LTV = (M - c) / (1 - r + i) - AC
    (M: 1인당 평균 매출, c: 1인당 평균 비용, r: 고객 유지 비율, i: 할인율, AC: 고객 획득비용)
  • 한 명의 사용자가 진입하는 순간부터 이탈하는 순간까지의 전체 활동 기간에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수익으로 정의할 수 있다.
  • CLV(Customer Lifetime Value)라고도 한다.
  • 계산하기 위해 많은 가정이 필요하고, 현실적으로 계산이 불가능하다.

고객 생애 매출(Lifetime Revenue, LTR)

  • 고객 한 명에 대한 기대 매출을 의미한다.
  • 유지 비용이나 획득 비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LTV보다 계산이 간편하다.

고객 생애 매출(LTR) 계산 예시

 

수익화 분석

LTR, CAC 비교

  • CAC + a < LTR
  • 기간별로 LTR(고객 생애 매출)이 증가하는 추이를 구한 후 CAC(고객 획득 비용)과 비교하면 서비스의 수익 모델이 잘 동작하고 있는지, 마케팅 비용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건강하게 성공하고 있는 서비스라면 LTR이 CAC를 빠르게 따라잡고 장기적으로 CAC의 몇 배수까지 높아져야 한다.

데이터 세분화

  • 전체 매출을 아이템별 매출로 분류하여 아이템별 매출 기여도를 파악할 수 있다.
  • 인구통계학적 정보(성별, 연령대), 가입기간, 활동 여부 등 사용자 세그먼트를 나눠서 확인할 수 있다.
  • 매출을 퍼널에 따라 쪼개 봄으로 매출 증가,감소 원인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매출 = 설치 수 * 가입전환율 * 리텐션 * 결제비율 * ARPPU 

월별 반복 매출(Monthly Recurring Revenue, MRR)

  • 월별 이용금액을 지불하는 구독형 서비스에는 MRR 개념을 사용한다.
  • 매출의 증가, 감소 원인을 세부적인 수준으로 확인할 수 있다.
  • MRR = 기준 MRR + 신규 MRR - 이탈 MRR +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MRR
    (기준 MRR: 전월 기준 매출,
     신규 MRR: 신규 고객으로 인한 증가 매출, 이탈 MRR: 기존 고객 이탈로 인한 감소 매출,
     업그레이드 MRR: 기존 고객 대상 cross-sell, up-sell로 인한 증가 매출,
     다운그레이드 MRR: 기존 고객의 요금제 하향조정(plan downgrade)등으로 인한 감소 매출)

 

수익화 개선

  • 사용자를 다양한 방식으로 그루핑하고 각 그룹에 맞는 운영 및 수익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5. Referral (추천)

  • 기존 사용자의 추천이나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를 데려오는 것을 의미한다.
  • '서비스 내에 입소문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라는 구조적인 문제에 가깝다.

 

추천 지표

바이럴 계수(Viral Coefficient)

  • 바이럴 계수 = (사용자 수 * 초대 비율 * 인당 초대한 친구 수 * 전환율) / 사용자 수
  • 바이럴 계수를 통해 추천 엔진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추천 분석

  • 추천 시스템에 대한 효과를 분석할 때는 바이럴 계수 계산과 함께 '초대 주기가 얼마나 빠른가?'를 고려해야 한다.
  • 현실에서 초대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목표 시장에서의 포화도(Saturate) 수준을 고려해야한다.

 

추천 개선

친구 초대 플로

  • 친구 초대 유도 시점, 보상, 맥락, 핵심 메시지 등 친구 초대 기능에 대한 로직 설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신규 사용자 경험(NUX, New User Experience)

  • 가입과 온보딩 프로세스를 잘 설계함으로 초대받은 새 사용자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참고자료

  • 양승화, 『그로스 해킹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위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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